호주비자) 485비자 신청!!
여러분, 안녕하세요~!
쏠스토리 ; Reboot의 Volkan 입니다.
지난 번에 호주 기술심사 1단계 결과를 받았다는 포스팅을 했습니다.
1단계 결과를 받았으니, 다음으로 할 일은 2단계 신청으로 생각을 했으나... 졸업비자부터 먼저 신청하고 가실게요~!
호주 비자 초보자인, 비린이(?)는 학생비자 다음 단계가 참으로 헷갈립니다. 졸업하고 신청할 종류가 기술심사(1~4단계)가 있고, 485 졸업비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01. PSA (기술심사)는 무엇?
기술심사와 졸업비자는 아예 별개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기술심사를 하는 이유는 나중에 영주권을 신청할 때, 기술심사(=내가 이런 기술이 있다는 걸 심사관을 통해 검사를 받았고, 합격을 했다! 라고 하는 결과)가 필요하기 때문이고... 그러니 학생비자 (18개월 뒤)에 일어날 상황에 대비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기술심사 1단계는 학교에서 졸업을 하고, 수업 종료 메일을 받으면, 그 뒤로 바로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고.
기술심사 2단계는 졸업한 학교와 관련된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그곳이 어디인지 정보들을 기록해서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2단계는 1년 동안 1725시간을 채워야 해요! (그러니... 2단계에서 1년이 걸린다는 말)
기술심사 3단계에는 제출했던 서류를 토대로 담당 검사관(?)이 와서 내가 진짜 그 일터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있는 사람이 맞는지 그런 것들을 확인하는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이 되는 거예요.
기술심사 4단계는 3단계의 결과 발표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술심사를 모두 통과하려면 (=4단계까지 마치는 것) 대략 1년 2~4개월 정도는 소요 될거예요.
그러니... 졸업비자만 가지고 있는 외국인은 너무나도 연약한 존재가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졸업비자 18개월 중 14~16개월 정도를 기술심사를 하는데 써버리면, 남은 2~4개월 정도 기간 동안 영주권을 신청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문제는 내가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되었다고 해도, 정부에서 이민 쿼터를 열어놓지 않으면 신청 못하고 그냥 호주를 떠나야 하는 것이 제일 걱정입니다.)
02. 졸업비자 (485 비자)
졸업비자는 학생비자가 만료되기 전 신청을 해서, 학생비자가 만료가 되더라도 계속 호주에 있겠다고 신청을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학생비자 다음 단계가 바로 졸업비자예요!
졸업비자를 신청하면서 처음 알게 된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호주 이외의 국가에서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1월에 한국에 있었는데, 갑자기 유학원에서 연락이 오더니 졸업비자 신청을 위한 아이엘츠 점수가 기존 6.0에서 6.5로 상향 될 예정이니, 졸업비자 신청을 빨리 하고 싶으면, 호주로 입국했다가 다시 출국하라고 하더라구요;;;; (ㅁㅊ....)
영어점수 상향은 2024년 초반(????)에 변경이 될 예정이라고.....
그래도 저는 계획을 바꾸지 않고, 1월 말쯤 호주 도착을 해서 졸업비자를 급하게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2023년 2월에 친 영어 점수가 있었는데, 그걸 써먹어야 했거든요. (그렇지 않으면 24년도에 다시 영어 시험을 쳐야하고, 쳤는데 또 6.5로 오르면... 그 점수에 또 맞춰야 하니까~)
그래서 현재는 학생비자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학생비자가 만료되면, 자동으로 브릿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졸업비자가 승인이 나면, 그때부터 18개월 다시 호주에서 비자 카운팅이 되겠지요...!!!
다음 시간에는 졸업비자와 기술심사 신청을 하는데 드는 비용에 대해서 포스팅 할게요~!
호주 비자신청... 정말 호주 정부에 내 등골 빨대 꽂히는 그런 과정이예요ㅠ
03. 황사 마스크!
[상품 바로가기]
쿠팡 파트너스 추천 ID : AF6730360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