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영업 신고 준비물
건강기능식품 영업 신고증을 받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① 건강기능식품 교육 수료증 (건강기능식품 교육센터에서 교육듣고 발급)
② 신청 금액 (29,120원)
위 두 가지 준비물을 가지고,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을 하면 된다.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한 뒤, 검색창에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라고 검색을 하면,
신청서비스 7건 중, 제일 먼저 나오는 건을 선택하면 된다.
"신청"을 클릭하면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 창이 뜨게 되고, 크게 신고인, 신고내용, 구비서류, 수령방법 부분을 채워 넣은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신고인에서는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채워져 있고, "주소"만 검색을 해서 넣으면 되고,
신고내용에 있어서는 사업체명, 영업소세부종류, 소재지, 전화번호(핸드폰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영업소세부종류에서는 반드시 건강기능식품일반판매업을 신청하여야 한다.
나처럼 "유통전문"판매업으로 선택하게 되면, 그 순간부터 시청직원하고 싸우고, 최악의 상황에선 신청비 29,120원을 날리게 될 수있다.
구비서류 부분은 어제 발급을 받아 둔 건강기능식품 교육 수료증을 PDF 그대로 첨부하면 되서, 크게 문제가 없다.
수령방법을 검색해 보면, 오로지 온라인으로 출력만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할 것. (나중에 승인나고 시청에 직접 찾아가서 영업신고증 받을수도 있기는 하다) 어쨌거나 처음 발급 받을 땐, 온라인으로 선택밖에 없다는 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수수료납부 창으로 뜨는데, 수수료 28,000원에 부가 수수료 1,120원이 들어서 총 29,120원의 금액이 든다. (계좌 이체를 하든 가상계좌로 하든 모두 다 29,120원이더라) 그냥 편한 걸로 선택해서 납부금을 납부하면 된다.
시청직원과 한바탕~!!!
보통 신청을 하고 하루에서 이틀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알고 있다. 그래서 신청을 끝내고, 다른 일을 하고 있었는데, 모르는 번호로 전화를 받으니, 시청의 허가과에서 전화가 왔다.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를 하는데, 건강기능식품<전문유통>판매업을 선택한 것에 대해서 확인차 연락이 온 것.
인터넷에서 보고 생각도 않고, 당연히 오프라인으로 팔지 않고, "오로지" 온라인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물건을 판매한다고 생각해서 "전문유통"이 맞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고, 오프라인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판매"라고 나 스스로 생각해서 선택한 것이다.
소상공인, 간이과세자 그리고 가정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는 "전문유통"으로 판매가 불가능 하다고.
안된다고 하기에 그럼 당연히 수정을 해주세요~ 라고 요청을 했는데, 수정은 자기들이 할 수 없다고 했다. 자기들은 그냥 신청 받은 부분에 대해서 확인만 하는 것이고, 수정은 정부24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해 보라고 했다. 그리고 내가 화났던 부분은 바로 <정보 수정이 안될수도 있고, 그렇게 되면 취소를 한 뒤 다시 신청을 해야 하는데, 취소한 부분에 대해서 금액 환불은 안 될 수있다>고 했다.
아니 무슨 종이 서류로 발급이 된 것도 아니고, 신청 중이라고 나와있는 상황이었고, 확인차 전화를 했다고 그러더니, 수정은 못하고, 취소를 해도 금액 환불이 안되고 내 실수니까 그냥 돈 날려야 될 수도 있다고.... 공무원 분께 "세상에 뭔 이런 경우가 다 있죠? 말이 되나요? 지금 정보 확인 및 수정하려고 전화 하신 거 아녜요?" 라고 했는데, 그 공무원은 그게 원래 규정이고, 환불이 될 수도 있으니 우선은 정부24에 연락을 해보라고 했다.
정부24에 전화를 걸었다. 민원 대기자 7명... 예상 대기시간 8분.
기다려서 결국은 통화를 했더니, 정부24에서 하는 말 "관련 부처에 연락해 보셨나요? 저희들은 그냥 사이트 운영을 하는 것이지, 관련된 분야는 시청에 연락해서 바꿔야 해요"라고 했다. 만약 취소를 하면, 환불금은 받을 수 있냐고 물었더니, 정부24 직원은 "신청비에 대해서는 돌려받을 수 있지만, 부가수수료에 대해서는 못받게 될 수도 있고, 정확히는 모르겠다"고 했다.
다시 시청 허가과로 전화하니, 아까전에 받은 그 공무원.
정부24에 연락했더니, 허가과로 연락해서 물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니, "선생님께서 <식품유통전문판매>가 아니라고 하시니, 그럼 <일반>으로 바꿔서 신청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결국은 허과가에서 신청에 대해서 변경이 가능한 것이 맞기는 맞음!!!!!!!!
이런 푸닥꺼리(?)가 있어서 였을까?
전화로 수정 신청을 한 뒤, 한 1시간 정도 지나서 신고증 승인이 났다는 문자를 받았다;;;;;;;;
신청서를 PDF 형태로 프린트할 수 있겠구나 싶어 당장 프린트 하려고 했는데, 정부24 사이트는 반드시 프린트가 연결이 되어 있어야 온라인 프린트가 가능했다. (반드시 종이로 뽑아야 하는 상황)
어차피 급한 내용이 아니니.... 그냥 내일 주민센터가서 뽑아야 겠다 하고는 오늘의 초보 사업자 일기는 끝~!
다음번 포스팅은 주민센터 갔다가 시청 방문한 포스팅을 올릴 예정이요!
1. 옛날 블로그 (초창기 터키생활) : https://blog.naver.com/dongs4698/60213914032
2. 다시는 없을 튀니지 생활 블로그 : https://blog.naver.com/khcs0926/22111202548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