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터키 Ver. 2.0/뉴스 & 공부

터키 핸드폰 요금(Türktelekom) 온라인 뱅킹으로 납부하는 방법 + 엔파라 은행을 쓰는 또 다른 이유 (CMA 통장?!)

by Volkan 2021. 6.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쏠스토리 ; Reboot의 Volkan 입니다. 
매달 한국에서 알뜰폰 요금제를 한.... 8600원 정도 내고 있어요. 그리고 터키 번호를 가지고 있는 죄로.... 터키 핸드폰 요금제도 내야 한답니다. (터키에서 한국 올 때, 후불제로 신청을 하고 왔어요)

이유는.... 오로지 한국에서 터키 은행을 사용하기 위해서! (터키의 모바일뱅킹은 한국의 은행들 처럼 본인인증을 위해 전화가 오지는 않지만, 가끔씩 문자로 인증 코드를 기입해야 하는 수가 자주 있어요!) 그래서 번호를 어쩔수 없이 살려두게 되었고, 매달 돈을 내고 있는 중이랍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터키의 후불제 요금 핸드폰을 온라인으로 납부하는 방법이에요! 

 


 

01. 터키은행 엔파라(Enpara)에서 투르크 텔레콤(Türktelekom) 후불요금 납부

터키에는 통신사가 한국처럼 메인 통신사 3곳 그리고 짜잘한 통신사들 몇 군데가 더 있어요 (미그로스, 우체국 텔레콤 등등... 이런 소규모 통신사도 전부 메인 3사에서 망을 빌려오는 것이지만, 가격은 저렴하긴 저렴해요. 단, 가입도 탈퇴도 정말 어렵다는...)

어쨌거나 저는 터키에서 투르크텔레콤(LG유플러스랑 비슷한 느낌) 이용중...

한 달 이용 요금이... 제일 저렴한 것 (무료통화 0분, 문자 0건, 데이터 0MB) 최저의 기본 요금제가... 28.50리라 입니다. (3600원, 한국에서 업무폰으로 알뜰폰 통화 100분, 문자 100건, 데이터 300MB 550원 내는데...ㅠㅠ)

 

한국에서 터키로 전화 한 통도 안받고, 안오고 오로지 문자 수신용으로만 사용중이라... 딱 기본요금.

(한... 5년 전엔, 200분, 200통, 4기가 인터넷 18리라에도 쓴 적이 있는데, 격세지감을 느낀다.)

 

 

 

02. 엔파라 모바일뱅킹으로 핸드폰요금 납부하기

엔파라 모바일뱅킹 로그인 한 다음, 왼쪽 위에 석삼자(三) 짝대기 터치하면, 메뉴를 볼 수 있다.

 

밑에서 다섯번 째, Ödemeler (납부)를 터치하면, 다시 하위목록으로 Fatura Kredi Kredi karti Cep telefonu TL yükleme Şans oyunu Diğer 이렇게 메뉴들이 나오는데, 핸드폰 후불 요금제 납부를 위해서는 Fatura (퐈투라)를 선택해야 하고, 만약 선불제를 사용한다면, Cep telefonu TL yükleme 를 선택하면 된다. (후자의 경우 해외에서 폰이 닫히는 경향이 있음.. 터키에서 출국 전, 고객센터 통화해서 해외에서 풀어달라고 요청해야 했다. 그런데, 어떤 친구는 그냥 해외에서도 연락이 된다고 했다. 알수없는 터키...)

 

 

맨 위에 있는 Cep telefonu 선택하면, Kurum(통신사) 이라는 메뉴 뜨고, 넷 중에 하나 선택하면 되는데, 나는 Türk Telekom Mobil. 밑에서 두번째 꺼 선택.

 

 

Alan kodu는 본인의 핸드폰 첫 3자리 "5XX"를 넣고, Telefon numarasi 자리에는 나머지 뒷 7자리 번호를 넣는다.

(터키의 핸드폰 번호는 10자리인데, 맨 앞에 0을 붙이기도 하고, 대부분은 +90을 붙이고 쓰는데, 안쓰고 그냥 5XX 바로 쓰기도 한다. 그리고 폰 번호 알려줄 땐, +90은 생략하고 5XX으로 이야기 하거나 0 5XX으로 이야기 하기도 한다.)

 

예) 폰 번호 : 555 123 45 67
(터키어로 폰 번호 불러줄 땐, 저렇게 오백오십오 백이십삼 사십오 육십칠 이런 식으로 읽음)

아래 두 가지도 다 맞는 번호 형식.
+90 555 123 45 67
0 555 123 45 67

 

맨 아래에 두 가지 선택사항은......... 옵션이지만 반드시 체크를 할 것 (다음 달에 납부하기 편함)

Düzenli talimat olarak kaydet

EnHızlı işlemlerime ekle (자주 사용하는 계좌로 등록)

 

 

그렇게 자주 납부하는 계좌로 등록이 되었고, 매달 요금을 낼 쯤 저기를 클릭해서 납부를 하면 된다.

 

 

03. 엔파라 통장은 매일 이자가 들어온다

엔파라는 다른 은행들이랑 다르게, 매일 이자가 들어오는 통장이 있고, 32일마다 이자가 붙는 통장이 있다. (둘 다 신청을 해서 만드는 것이긴 하지만, CMA 통장의 경우, 은행직원이 카드 주러 올 때, 오픈 방법을 알려줌)

큰 돈은 32일 이자 통장에 넣어두면, 이자율이 조금 더 높고, 날마다 쓰는 용돈(?) 개념의 작은 금액은 CMA 이자 통장에 넣어두면, 날마다 이자가 붙는다. 

둘 의 이자율 차이는 많게는 5% 정도까지 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적을 땐, 1%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참고로 이번 달 32일 통장의 이자율은 15.5%, CMA 통장은 14% 이다. (연 이자율)

 

그래서 나의 방법은..... 32일 이자 통장에 큰 금액 놔두고, 32일마다 30리라 정도씩 받으면, 그 이자를 CMA 통장에 넣었다가, 핸드폰 요금 낼 때만 빼서, 결제를 한다. 

 

 

아......... 터키에서도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 같은 시스템도 발달이 되고, 상품 구매가 조금만 더 활발했더라면.... 이쪽으로도 손댈수 있었을텐데, 아쉽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봐요~

 

1. 옛날 블로그 (초창기 터키생활) : 네이버 블로그1

2. 다시는 없을 튀니지 생활 : 네이버 블로그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