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라발, 퀘벡, 캐나다/A. Le Visa

[퀘벡 준비 일지] 05. 범죄 경력 증명 조회서 수령일지

by Volkan 2018. 4. 19.
반응형


범죄경력 증명 신청일

한국 : 18/3/16

호주 : 18/3/26

터키 : 18/3/29


범죄경력 증명 수령 및 확인

한국 : 18/4/18

지난 주 금요일 쯤 튀니지에 있는 대사관에서 연락이 왔었다. 아마도 오늘 쯤 범죄경력 증명이 나올 것 같다는... 그리고 받게 되면 나에게 연락을 준다고 했는데.. 도착을 안해서 였는지 연락이 없었다. 

그리고 18/4/17 프랑스어 수업을 받고 있는데, 전화가 와서 급하게 연락을 받았다.

그랬더니... 범죄경력 증명서가 도착을 했다기에 결국은 수령을 할 수 있었다.

분명히 "영문"이 가능하면 영문으로 받고 싶다고 알렸었는데... 받기전 "한글"로 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었다. 그리고 오늘 수령을 해 보니... 왠걸~?!!!

한글 + 영문 합본..!! 대한민국이 너무나도 좋다..!!!! 뭐 든지 참 잘되어 있는 대한민국...

미세먼지 문제와 내가 지금도 괜찮은(?) 일자리를 시작할 수만 있다면.... 돌아가고 싶다.


그리고 또 한 가지... 

4/16일 현재까지 나는 대한민국에서 벌금 한 번 안내고 참 착하게 살아왔다는 증명을 대한민국으로부터 확인한 날...?!!!

(근데 뭐지;;; 분명 한국 경찰서에 보내고, 그거 우편으로 날아오는거 아니었나봐;;;?!!!)

그냥 경찰서에서 허락만 하면 왠지 대사관에서 프린트가 가능했던 것 같은 이 느낌....


어쨌거나 받았으니 땡..!!!!  그리고 발급 수수료는 0원...!!! 대한민국 만세~!!!!!!!!




호주 : 18/4/16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다.


Dear ______________, 

Re: Your NPC Reference number _______________

We are pleased to confirm that your National Police Check (NPC) has been completed and your certificate will be dispatched the next business day via Australia Post service to your nominated mailing address. 

Please note that current postage times are 3-7 working days within Australia and 10-20 working days for international post.


AFP Criminal Records


기분이 느므 느므 좋아....!!! (사실 범죄 기록이 어떻게 남아있을까 겁나는 중...)

호주에서 튀니지까지 날아오는데 약 15~20일 정도의 working day가 걸릴 수 있단다.



터키는 아직 감감 무소식...

사실 터키 대사관 진입(?)이 제일 어려웠다. 그리고 1주일 뒤 발급 여부를 나에게 전화로 알려주겠다고 약속했지만... 그 놈의 전화... 오지 않았다.

터키 공무원들이 그렇지 뭐...........

오랜만에 인터넷이 되서 에르딘에게 연락이 했더니... 얘가 당장 터키 대사관에 메일 보내서 독촉을 하라는데... 달력을 보니.. 이제 겨우 3주도 안되었기에...

왠지 긁어 부스럼 일으키지나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25일 되는 날 연락 하기로 혼자서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튀니지 범죄 경력 증명서.

튀니지의 경우 현재 지내고 있는 곳이기에 서류를 내가 해내야 한다고 생각을 했고,

그렇게도 가기 싫은 경찰서를 방문했다.

경찰이 나를 보더니 되게 신기한 듯이 생각을 했고, 뭔가 자꾸 말하려 했는데... 우리의 의사 소통은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냥 내가 범죄 경력 증명서를 설명했지만.. 뭔지도 제대로 모르는 듯 했고, 결국 나한테

어디 사는지 묻고, 누구랑 사는지 물었다.

그리고 같이 사는 사람의 신분증 + 내 여권을 가지고 같이 오라고 했다.

의외로 간단한데~?! 싶은 생각에 룰루 랄라 나왔고... 그 날 밤.

같이 사는 애한테 "캐나다 비자를 위해 니 도움이 필요해" 라고 이야기를 했다.


약간 늦은 시간... 그는 눈이 풀려 취해있는 상태였었고, 기분도 좋았다.

그리고 내가 그 말을 뱉는 순가.. 뭘까...?? 그의 얼굴이 굳어버렸다.

그리고 나에게 하는 말............

"내가 분명 처음 너 여기 올 때, 난 그런 거주 관련해서 못 도와준다고 이야기 했어!!! 그리고 니가 여기 있는 동안 돈을 내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한테는 그냥 친구집에 머문다라고 이야기 하라고 했잖아!!!! 근데, 지금 경찰서를 찾아가서 뭐 하자는 말이야??? 난 너 못도와줘!!! 난 너 몰라!!! 난 처음부터 너를 친구처럼 그냥 여기 머무는 애로 생각해서 내 친구 생일에도 널 초대했었고, 다른 사람들 오면 너 소개시켜 줬던거야!!!!!!!!"


라는 말을 듣는 순간..... 그냥 뭔가 새로운 세계를 영접하는 그런 기분이랄까...?!

뒷통수가 띵~~~~~ 해지는 그런 아찔함이 느껴졌다.


말을 들으면서 분명 내가 미안해 할 이유가 없었는데... 미안한 생각이 들었다.

(나는 누가 화를 내면 잘잘못을 가리기 전에 내가 잘못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얘한테 왜 이렇게 꾸중을 들어야 하는 것이지???


그리고 얘가 안해주면... 난 범죄경력 증명을 못 받고.. 캐나다를 못가게 되는거~?!!!!!!!!!


이 아이의 화는 계속 되었다. 그리고 풀린 눈으로 계속 같은 소리만 해댔다.

그 말에 나도 이젠 짜증이 났고, 그에게 대답했다.

"그래!! 니가 한 말 다 기억해!!!! 나도 알고 있어. 그래서 경찰서 갔고, 최대한 내 힘으로 해결하려고 했는데, 경찰이 그렇게 말하는 걸 어떻해~?!!! 그리고 내 범죄 경력을 조회하는데, 왜 니 신분증이 있어야 하는지 난 모르겠어!!! 나도 너랑 살기 싫어!!! 니 도움 없이 그냥 조용히 서류만 받고 캐나다 가고 싶다고!!! 근데, 경찰이 그렇게 이야기 하는걸... 나한테 화내면 외국인인 나는 어쩌란 말인데?? 내가 이상한게 아니라 이 나라 시스템이 이상한거 아니야??? 내가 가는데, 왜 니 서류를 가져가야 하냐고!!"


그리고 그는 나에게 자기는 끝까지 못도와 준다고 했고, 자기 엄마한테 이야기를 해보겠다고 했다. 그의 풀렸던 눈은 다음날 돌아왔지만... 과연 얘가 이 말들을 기억 했는지 안했는지 묻지도 않고, 그저 뭐 묻은 강아지 마냥 그렇게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중............







인터넷이 안됐던 약 17일 동안... 

얻은 것이 있다면 인터넷 없어도 내 인생이 바뀌는 건 없다는 거.. 단지 답답할 뿐이지.

그리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돈이 든다는 것을 배웠다. 



또 그러한 배움 가운데 캐나다 유학을 위한 한 가지 얻은 정보는... 아래와 같다.


다른 나라에서 일어난 범죄사건 (음주운전 포함)이 5년 이상 된 건이라면 그냥 밀어붙여서 될 수도 있다는 것... 

궁금한 마음에 글 쓰신 분에게 댓글을 남겼는데.... 정성스레 답글이 달렸다.

5년이 지난 건이라면 자동 사면이라고 되어있다는데......

그렇다면 나는 범죄가 없는 깔끔한 사람...?!!! 

그렇다면.... 범죄경력 증명서는 필요가 없는 상황~?!!


헐............................ 대박.....................................

어차피 나는 아직까지 CAQ를 못 받았기 때문에 더 이상 진행을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데, 범죄 경력 증명 때문에 쏟아 부은 호주 돈이....... 그저 아까울 뿐....


터키 범죄 경력 증명도 거의 필요없을 것 같은데...?! (어차피 깨끗하니까...)


그리고 튀니지에서의 생활이 6개월을 접어들고 있지만... 

2.5개월마다 나갔다 들어왔다를 반복했기에.. 연달아 6개월이 아닌 관계로 이것도 필요 없는 것으로 거의 굳혀짐...



흠....... 그럼 이젠....... 신체검사 인가요~?!!!




++++++++++++++++++++++++++++++++++++++++++++++++++++++++++++++++

티스토리 아이디가 없으면, 댓글 달기는 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의 쪽지 보내기 혹은 메일 보내기로 연락 주세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