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3. 터키생활/③ 여행

[대한민국] 이태원 시장조사 / 우리은행 해외송금 / 엠모바일 편의점 개통

by Volkan 2018. 10.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Volkan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한국 시장조사...!!! 

그 첫날은 당연히 숙소에서 가까이 있는 이태원에서 시작을 하였다.

어젯밤 아르툠 집에 있는 비좁은 쇼파에서 몸을 구겨서 자느라... 정말 몸이 피곤했고, 그렇게 늦게 눈을 뜨게 되었다.

아.... 가야 하는데... 이태원에 터키인 아저씨 한테로 빨리 가야 하는데... 몸이 너무나도 가기 싫음...ㅠㅠ


그래서 버티고 버티다가, 아저씨한텐 일단 "왓츠앱"으로 어딘지, 몇 시까지 가겠다고 문자로만 알려주었다.

(아직까지 한국 전화번호가 없어서... 와이파이 없으면 연락이 안됨...ㅠㅠ. 빨리 한국 유심을 만들어야 해...!!!)


정말 간발의 차이로 안국역에서 녹사평역에 도착을 하였고, 호텔에 갔을 때, 

날씨가 너무 좋아서 호텔 밖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아저씨와 마주하였다.


왜 답장이 없었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내 문자 확인 못했다고.................ㅠㅠ (하마터면 엊나갈뻔...)

진짜... 나... 한국 전화번호가 필요해...!!! (터키인 분은 거금 5만 5천원으로 이태원에서 비싸게 무제한 선불 심카드를 산 상태임)

난... 그래도 명색이 한국인인데......... 그 많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어떻게 똑같이 비싼 선불폰을 하리~?!! 라는 생각으로 끝까지 버팀;


어쨌든... 우린 운 좋게 만났으니까~... 

제일먼저 하고 싶은 것은... 아저씨가.. 새로운 마음으로 알아보기 위해..."면도가 하고 싶어" 랬다;;;;;;;

(여기.... 대한민국인데요;;;;;;;; 터키 아닌데요;;;;;;;;;;;; 라는 마음이 굴뚝같았다...ㅠㅠ)

그리고 이태원에 있는 터키 식당에서 일하는 종업원에게 물으니... 이태원에 있는 초등학교를 50미터 지나면 오른쪽에 이발소가 있다면서 거기서 그나마 바리깡 같은 걸로 면도해 준다고 해서 그 말 따라 그곳을 찾아가 물었더니.... 면도는 안한단다..ㅠㅠ


그래서 우리는 이태원의 모스크 근처로 이동을 했고, 그곳에서 이발소를 찾을 수 있었다.


다행히 이곳은 면도를 한데... 그것도 옛날 방식으로 면도를 하는 듯 했다....(ㅎㅎ 다행이야..)

이렇게 면도를 싹~ 다하는데 거의 한 30분 정도 소요 된 듯...

한국인 분께서는 터키인이 털이 뻣뻣하고, 너무 많다고 불만... 터키인은 한국인이 면도를 잘 못한다고 불만...

통역하는 난 중간에서 벙................... 그리고 면도비... 무려 2만원;;;;;;;;;;;;;;;


면도를 마치고, 우리는 모스크로 향했다.

터키인분께서는 이 곳에 15년 전에 와서 사진을 찍어 놓은게 있다며, 핸드폰으로 예전 사진을 보여주었다.

나도... 작년 1월이었나 언제 왔었던 적이 있는데........... 15년 전에도 여기에 모스크가 있었구나........


모스크 기념 촬영 후..... 본격 시장조사 착수~!!!!

첫번째 타자... Kervan Cafe.

케르반은 터키 식당인 케르반이 번창하게 되면서 카페 사업도 한 곳.... 물론 주인은 터키인이다.

이곳의 일하는 직원은 터키어가 유창한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한국 석사 유학생이었다.................................

(터키어는 드라마를 많이 봐서 늘었다고 하면서... 암튼 터키어가 유창했다....)

그저... 가격을 보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뿐.......... 차이 4,500원 (터키에서... 정말 비싸서 3리라(450원) 할텐데...

그리고 다른 것들도 먹으려고 했는데... 나는 솔직히 가격이 많이 부담되었다.

바클라바는 터키에서도 가격이 조금 나간다곤 하지만... 그래도 한 조각에 2천원이면... (터키 대비 한 5배는 비싼편)

물론 서울의 땅값이 워낙 비싸고, 가게 임대료가 엄청날테니..... 그것도 감안은 해야겠지만 말이다....(터키가 그렇다고 싼가...??)


뭐... 아무튼 그렇게 1차로 방문한 곳에서 앉아서 인터넷도 땡겨쓰고, 한국의 지인들과 통화도 하고, 가게를 자세히 살핌.

그리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전....... 내가 한국에서 터키로 보내야 할 돈이 있어.... 결국 이태원에 있는 우리은행을 방문!!

(해외로 보내는 송금 수수료가 너무 비싸고, 해외로 송금하는 경우가 처음이라... 잘못되면 어쩌나 걱정이 되서 방문해서 궁금한 것을 물어보려고 방문한 것이다.)

그리고 터키에서 돈이 필요했기에..........


문의 결과.... 송금 수수료는 엄청나게 많이 드는 편...!!!

1일 이체한도는 인터넷으로 물었을 땐, 한국 은행기준 일과 시간엔 1만불까지. 일과 후엔 최대 5천불까지 보낼 수 있다고 들음.

은행에서는 이체 한도를 내가 조정할 수 있었고, 그래서 1만불이 안되는 금액을 터키로 한큐에 보낼 수 있었다.

(물론 송금 수수료 같은 경우에도 그 날의 환전이 적용이 되고해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금액이 많다면 은행 내방해서 보내는 것이 훨씬 이익이 된다고 한다. =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에도 금액이 조금 커서... 인터넷으로 보내는 수수료 대비해서 약 2만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다고 했기에...

은행 창구에서 보내는 것을 선택했고, 바로.... 우리은행에서 터키의 가란티 은행 나의 계좌로 송금을 할 수 있었다.


분명히 하나은행에 전화해서 물었을 땐, 한국의 내 계좌에서 해외의 내 계좌로 송금이 불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우리은행에서는 가능하다고 해서, 합법적으로 세금, 송금 수수료, 중계 수수료 모두 내가 물고 냈다. (수수료만 약 60달러)


으악..........ㅠㅠ 한국에서 거지되어가고 있는 소리....................ㅠㅠ



그리고 한국 오기 전부터 인터넷으로 열심히 공부를 했었다. 유심 개통을 하기 위해...

난 단기 체류를 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심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지 잘 몰랐다.


우선 이태원에 있는 편의점을 싹 다 돌아가며 유심카드 개통을 하려고 했는데, 그렇게 많은 편의점에서 심카드는 가지고 있지 않았다.

특히나 GS25 같은 경우, 인터넷에서는 분명히 개통을 했다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았는데.... 이태원을 돌아다녔더니... 

GS25의 알바생은 되게... 기분 나쁘게까지 나에게 심카드 안판다면서 거의 화를 냈다.

그리고 어떤 편의점에서는 오직 외국인만 유심카드 개통이 가능하다고 한다;;;;;;;;;;;;;

▶ 한국인을 위해서는 모두 쓰레기 정보라는 것...!!!!





마지막으로 내가 찾은 곳은 바로 서울에 몇 군데 없는 것 같은.... Ministop 편의점 되시겠다~!!!!!!

미니스톱 편의점에서는 KT 엠모바일 "후불" 유심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심카드 구매 비용히 8,800원.

그리고 1달 사용 조건이 1.5기가 인터넷, 100분 전화, 100건 문자. 이렇게 하는데 9,790원이지만... 

지금은 이벤트 기간이기 때문에 5천 얼마에 이 모든것이 가능하다...!!!


먼저 편의점에서 유심 구매를 했고, 그 뒤 밖에 있는 ATM 기계에서 개통이 가능해 진다.

중간 아래에 있는 KT 알뜰폰 후불개통을 누르고 진행을 하게 되는데, 본인 인증을 위해 신분증과 신용카드가 필요하다.

처음에 개통 하려고 하는데, 진행이 잘 안됐고, 두번째 시도를 해서 결국은 개통 신청을 완료할 수 있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 이제... 나 한국 번호 생긴거임~!!!!! (헐... 얼마 안있을건데... 후불 유심으로 한 이유;;;;;?! 그냥 후불 했다가 돌아갈 때, 해지하거나 정지 시켜놓으면 되지 뭐~!! 하는 생각으로... 어차피 약정도 없는 유심이기 때문에 요금은 일할 계산되서 나갈거니까..) 맞겠지...??? 내 추측...



심카드 핸드폰에 장착하니... 역시..... LTE 빵빵 잘터짐!!! 기분 좋음...!!!

그리고 당장 터키인 아저씨에게 나의 번호를 알리려 통화... 그리고 대구에 있는 집에도 연락해서 내 번호 전달.

(나는 내 번호를 모른다는;;;;;;;;;;;;;;;;;;;;; 확인할 수 있겠지만.. 어떻게 하는지 잘 몰라서.. 그냥 번호만 생기고, 인터넷 쓰면 장땡..!!!)

내가 이런 일들을(?) 하는 동안.... 터키인 아저씨는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터키인 이모의 아들(?)을 만나서 한국 정착에 대해 논의 중....

이... 이모의 아들이라는 터키인 양반은 한국에 머문지 한 5년 된다고 한다..... 그리고 한국인 아내도 있고, 한국어도 능숙하다며.....


뭐... 이야기가 길어진다고 하기에 나는 호텔로 돌아왔는데 글쎄................

어제 와야했던 캐리어가 호텔에 고이 모셔져 있었네~?!!!!!! 알이탈리아..!! 인천 국제공항... 둘 다 일을 하긴 하는구나~?!!!

좋아~~~~~~~~~~~~~~~~~~~~~~~~~~~~~~~~~~~~~~~~~!!!


캐리어 사진 찍어 터키인 아저씨에게 왓츠앱...

반응형

댓글